> 구속사핵심 > 제2권 잊어버렸던 만남 > 횃불언약에서 400년과 4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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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구한 역사 가운데

최초로 이룬 경이로운 업적

앤드류 J. 테시아 박사 _ 미 개혁신학연구소장(Research Institute of Reformed Theology, President)

그의 글을 접하는 순간 누구라도 숨소리를 내거나 혹은 용신할 틈을 얻을 수 없을 정도로, 계속되는 긴장과 기대 속에 빠져들 것입니다. 그의 서술은 강력한 영적 주도권으로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유구한 역사 가운데 최초로 이룬 연구로서, 성경과 신학을 평생 동안 연구해 온 학자로도 감히 상상할 수 없었던 경이롭고 위대한 업적입니다.


횃불 언약에서 400년과 4대의 관계 정립


횃불 언약의 의미

구약의 많은 언약 가운데 가장 구체적이고 명확한 언약이 창세기 15장의 '횃불 언약'입니다. 역사적으로는 가나안 정복을 통한 이스라엘의 회복을 담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타락한 인류의 잃어버린 '땅'과 그 나라의 '백성'을 회복하는 중대한 뜻이 담겨 있습니다.
창세기 15:13-16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횃불 언약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애굽에 들어가서 이방인의 땅에서 종살이하게 될 기간을 '400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가나안으로 '4대 만에' 돌아오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400년과 4대의 의미

횃불 언약이 성취되는 시기를 창세기 15:13에서는 ‘400년’, 창세기 15:16에서는 ‘4대’라고 다르게 말씀하신 이유를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400년’은 예언 성취의 시간적인 기간을 가리키며, ‘4대’는 예언이 성취되기까지 이어지는 세대의 대수, 곧 사람의 대수를 의미합니다.
아브라함 이전 10대 조상들의 평균적인 수명이 100세보다 훨씬 많은 나이였으며(노아 950세, 셈 600세, 아르박삿 438세, 셀라 433세, 에벨 464세, 벨렉 239세, 르우 239세, 스룩 230세, 나홀 148세, 데라 205세), 아브라함 이후에도 평균 수명이 140세(아브라함 175세, 이삭 180세, 야곱 147세, 요셉 110세, 모세 120세)였음을 생각해 볼 때 한 세대를 100년으로 계산하여 400년과 4대를 동일한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특별히 ‘사대만에’의 ‘대(代)’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도르’로서, 한 사람이 태어나고 자라나 다음 세대를 볼 때까지의 기간을 뜻합니다. 즉 ‘어린아이가 성인이 되어 다시 어린아이를 낳는 기간’입니다. 따라서 한 세대는 보통 ‘30년’정도로 잡는 것이 타당합니다.


족보상으로는 몇 대 만에 가나안 땅으로 돌아왔는가?

1아브라함-2이삭-3야곱-4요셉-5에브라임-6브리아-7레셉-8델라-9다한-10라단-11암미훗-12엘리사마-13눈-14여호수아(역대상 7:20-27)
생략된 대수가 없는 여호수아의 족보를 기준으로 보면, 정확히 14대만에 가나안에 돌아온 것으로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4대만에 돌아오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성취가 되었을까요?


횃불 언약을 성취하는 4대는 누구입니까?

하나님께서 '다윗'을 왕으로 기름 부으실 때 외모가 아닌 중심을 보셨습니다(삼상 16:7). 언약을 성취시키는 4대의 인물들은 모두 하나님의 중심에 합당한 믿음의 사람들이어야 합니다(행 13:22). '4대'는 하나님의 구속사적 경륜을 성취시키는 특별한 대수입니다.

1대 아브라함 :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언약을 맺으신 상대입니다.

2대 이삭 : 아브라함이 전수한 언약의 뜻을 정확히 인수해 믿음의 대를 이었습니다. 번제에 쓸 나무를 지고 산에 오를 정도로 힘이 왕성했던 청년 이삭이 모리아 산에서 자신을 번제로 바치려는 아버지 아브라함과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여 묵묵히 순종한 모습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칭하리라"(롬 9:7-9)

3대 야곱 : 이삭의 아들 에서와 야곱 가운데, 장자의 명분과 축복을 얻은 것은 야곱입니다(창 25:22-34, 27:5-40). 그는 횃불 언약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삶을 불태운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다"라고 선언하셨습니다(창 28:13).

4대 요셉 : 야곱에게는 열 두 아들이 있었고, 이 아들들이 이스라엘의 12지파가 됩니다. 야곱 이후 믿음의 대를 이은 인물, 곧 4대에 해당하는 인물은 누구입니까?

역대상 5:1-2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르우벤은 장자라도 그 아비의 침상을 더럽게 하였으므로 장자의 명분이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자손에게로 돌아갔으나 족보에는 장자의 명분대로 기록할 것이 아니니라 유다는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로 말미암아 났을찌라도 장자의 명분은 요셉에게 있으니라)"

'장자의 명분'은 히브리어로 '베코라'로서, '장자권, 상속권'이라는 뜻입니다(창 25:31-34).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으로 이어지는 장자권이 요셉에게 있다는 것을 확실히 증거하는 말씀입니다. 히브리서 11장은 믿음의 장으로 불리고 있는데, 8절부터 21절까지는 아브라함부터 시작하여 이삭과 야곱으로 연결되는 믿음의 3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이어서 등장하는 믿음의 사람이 '요셉'이며, 야곱의 열 두 아들 가운데 유일하게 히브리서 11장에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히브리서 11:22 "믿음으로 요셉은 임종 시에 이스라엘 자손들의 떠날 것을 말하고 또 자기 해골을 위하여 명하였으며"


요셉의 해골을 통한 '4대'의 성취

'4대만에 가나안으로 돌아온다(창 15:16)'는 약속은 아브라함-이삭-야곱을 거쳐 4대인 요셉을 통하여 성취된 것입니다. 그러나 요셉은 110세에 애굽에서 죽었는데(창 50:26), 4대만에 가나안에 돌아온다는 예언은 어떻게 성취된 것입니까?

■ 해골이 되어 애굽에서 입관되는 요셉 (횃불 언약 276년째)
요셉은 그가 죽은 후 그 해골을 애굽 땅에 묻지 않고 입관만 한 채로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있도록 요청했습니다(창 50:24-25).

■ 출애굽하는 요셉의 해골 (횃불 언약 636년째)
요셉의 유언 이후 360년이 흐른 뒤,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하게 됩니다. 모세는 요셉이 그 자손들에게 권고했던 일을 기억하고, 미라가 된 요셉의 관을 취합니다(출 13:19). 출애굽은 단순한 민족 해방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횃불 언약을 성취하신 사건인 것입니다.

■ 가나안 땅(세겜)에 묻히는 요셉의 해골 (횃불 언약 692년째)
요셉의 해골은 광야생활 40년과 가나안 정복기간 약 16년을 거쳐서 주전 1390년 마침내 가나안의 세겜 땅에 묻히게 됩니다(수 24:29-32). 그의 시신이 방부 처리되어 썩지 않았듯이, 그의 산 믿음은 수백 년 동안 결코 썩지 않았습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육신적으로는 죽은 자이지만, 하나님은 그들의 살아 있는 믿음을 인정하셔서 '산 자'라고 불러주셨습니다. 요셉도 육신은 죽었으나, 믿음으로 산 자입니다. 이렇게 요셉은 아브라함부터 시작된 믿음의 4대로 하나님의 언약을 완성했습니다. 그의 해골은 죽어 말라 비틀어진 뼈 조각이 아니라, 영원토록 살아계신 하나님이 언약에 신실하심을 확증하는 표징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세월이 아무리 지나도 성취되고,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에게 허락하신 천국의 소망도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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