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03 12:45
이스라엘 백성은 라암셋에서 발행한 지 약 2개월 만인, 출애굽 원년 3월에 시내산에 도착하였습니다(출 19:1). 그 이듬해인 출애굽 2년 2월 20일까지 약 1년간 그 곳에 머물렀습니다.
이 곳에서 모세는 율법을 받고, 출애굽 2년 1월 1일 성막을 세웠습니다(출 35-40장, 40:2, 17). 그리고 시내산에서 떠나기 직전 출애굽 2년 2월 1일 군대를 계수했습니다(민 1:1-3). 그때 계수한 숫자는 20세 이상 남자만 603,550명이었습니다(민 1:46). 군대 계수 이후, 출애굽 2년 2월 20일 드디어 시내 광야에서 바란 광야로 출발하였습니다(민 10:11-12).
신명기 1:2에서는 “호렙산에서 세일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에까지 열 하룻길”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 “열 하룻길”은 실제 행진하는 데 걸린 시간이 아니고, ‘여행 거리’를 뜻합니다. 거리로는 약 264km(165마일)인데, 하루 24km(15마일)씩 걸을 경우, 열하루 만에 도착할 수 있는 거리였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시내산에서 발행하여 가데스 바네아에 도착하기까지의 여정에서 이스라엘은 세 차례의 반역을 일으켰고, 그 때마다 발이 묶여 행군에 큰 차질을 빚었기 때문에 가데스에 도착하기까지는 열하루보다 훨씬 많은 날이 걸렸습니다.
시내 광야와 가데스 바네아 사이의 여정 가운데 진친 장소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⑪ 시내 광야 -> ⑫ 기브롯 핫다아와 -> ⑬ 하세롯
박윤식 목사, “잊어버렸던 만남” (휘선, 2016), 352-353쪽 中
번호 | 제목 | 날짜 | 조회 수 |
---|---|---|---|
293 | 옛날을 기억하라 | 2016.02.01 | 20055 |
292 | 기억하라 | 2016.02.02 | 19827 |
291 | 기억을 위해 주신 기념일과 기념물들 | 2016.02.03 | 18476 |
290 |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 2016.02.04 | 17617 |
289 |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 2016.02.05 | 17614 |
288 | 물으라, 설명할 것이요 이르리로다 | 2016.02.06 | 18285 |
287 |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으로 | 2016.02.07 | 18257 |
286 | 하나님의 구속 경륜 | 2016.02.08 | 19291 |
285 | 하나님의 경륜(經綸) | 2016.02.09 | 19161 |
284 | 구속사의 내용과 범위 | 2016.02.10 | 17367 |
283 | 구속의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 2016.02.11 | 18361 |
282 | 구속사의 최고 봉우리, 그리스도 1 | 2016.02.12 | 17518 |
281 | 구속사의 최고 봉우리, 그리스도 2 | 2016.02.13 | 17432 |
280 | 족보의 구속사적 의미 | 2016.02.14 | 18310 |
279 | 족보의 두 가지 흐름 | 2016.02.15 | 18428 |
278 | 창세기에 나타난 열 개의 족보 | 2016.02.16 | 19663 |
277 | 세페르 톨레돗(족보 책) 1 | 2016.02.17 | 18319 |
276 | 세페르 톨레돗(족보 책) 2 | 2016.02.18 | 17205 |
275 | 각 인물의 이름의 뜻 | 2016.02.19 | 18305 |
274 | 족보가 언급되고 있는 앞뒤 시대적 위치 | 2016.02.20 | 171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