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10 09:40
시내 광야는 제 11차로 진을 친 장소입니다.
뜻] ‘시내(Sinai)’의 뜻은 ‘가시나무 숲’이며, 시내산의 또다른 이름인 ‘호렙(Horeb)’은 ‘건조한 곳’이라는 뜻입니다.
위치] 시내산 남동쪽 약 10km에 위치하며, 오늘날의 ‘예벨 무사’(Jebel Musa) 지역으로 추정됩니다.
내용] 시내산에서 약 1년 동안 머물면서 율법을 받았으며(출 19:3-24:18), 성막을 건립하고(출 35-40장), 제 1차 군대 계수를 실시하였습니다(민 1:1-3). 성막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진을 지파별로 배치했으며, 행진할 때 지파별 순서를 정하고, 광야 생활에 필요한 것을 준비시키셨습니다(민 2-10장).
교훈] 하나님께서는 ‘시내산 위’에서 모세에게 큰 은혜를 주셨습니다. 십계명을 주시고, 율법을 주시고, 성막의 식양을 알려 주셨습니다. 출애굽기 31:18에서 “여호와께서 시내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곳에서 시내산 언약을 체결하셨습니다(출 19:3-25, 24:1-8). 이 시내산 언약은 횃불 언약의 성취를 통하여 가나안에 들어갈 이스라엘 백성이 그곳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를 가르쳐 주신 언약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을 비롯한 율법을 통하여,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의 특별한 소유가 되고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답게 살기를 원하셨습니다(출 19:5-6).
또 하나님께서는 성막의 식양을 알려주시고, 성막에서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법대로 예배드리기를 원하셨습니다. 성막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완성되자,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했습니다(출 40:34-35). 시내산에서 언약을 체결하신 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소유할 하나님의 특별한 백성이라는 그들의 정체성을 선포하신 대역사였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와는 달리, ‘시내산 아래’에서는 아론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숭배하며,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출 32:8)라고 하면서, 그 앞에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 뛰놀았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곧은 백성이로다”(출 32:9)하고 탄식하셨습니다. 사무엘하 23:6에서 “그러나 사악한 자는 다 내어 버리울 가시나무 같으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시내산 아래의 이스라엘 백성은 다 사악한 자가 되어 마치 ‘시내’의 뜻처럼, ‘가시나무의 숲’을 이루는 듯했습니다(나 1:10, 마 7:16). 지금 우리의 신앙은 ‘시내산 위’의 신앙입니까, 아니면 ‘시내산 아래’의 신앙입니까?
박윤식 목사, “잊어버렸던 만남” (휘선, 2016), 353-355쪽 中